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9가지

2020. 8. 26.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9가지


오늘은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동하거나 몸이 무리하면 근육통이 발생하는데요. 근육통은 하지 않던 운동을 갑자기 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무리하게 운동을 할 때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연예인 김종국 씨가 미우새에서 했던 말이 있죠. "운동의 마무리는 운동 후 먹는 식사까지가 운동이다."라고 했습니다.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은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데요.




일반 사람은 체중 1kg당 평균 0.8g의 단백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평균적인 수치라서 신체적 특징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선수는 체중 1kg당 1.1g~1.7g의 단백질이 필요하고 운동 기간과 강도에 따라서 최대 1kg당 2.0g~2.5g까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근육 회복과 체력회복에 좋은 성분은 단백질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영양소도 필요한데요. 그렇다면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가지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닭고기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닭고기입니다. 단백질 함유량이 풍부해서 다이어트나 운동할 때 많이 섭취하는 음식이죠. 


껍질이 없는 닭고기의 단백질 함유량은 100g당 20g입니다. 채소와 함께 샐러드로 섭취하면 매우 좋습니다. 사실 닭고기는 어떻게 조리해도 맛있어요.



2. 달걀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달걀인데요.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의 영양성분이 매우 다릅니다. 


근육을 만들고 근육 회복에 좋은 건 달걀의 흰자 부분이고 칼슘과 콜레스테롤 영양분은 대부분 노른자에 있습니다. 


그래서 보디빌더들은 하루에도 많은량의 달걀 흰자를 섭취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 같은 일반 사람은 흰자와 노른자 골고루 먹어야 좋습니다.



3. 참치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참치입니다. 참치는 100g당 22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뿐만 아니라 오메가3 지방산도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근육 회복은 물론이고 운동 후 생기는 몸의 염증을 줄이고 예방하는 데 매우 좋습니다.


 


신선한 야채와 곡물을 첨가하여 샐러드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4. 시금치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네 번째는 시금치입니다. 시금치가 몸에 좋은 건 너무 잘 아실 겁니다. 비타민, 칼슘, 칼륨등의 영양소도 풍부하기 때문에 몸에 매우 좋죠. 


시금치의 단백질 함유량은 한 컵당 5g 정도의 단백질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닭가슴살, 야채, 과일과 함께 갈아서 마시면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5. 바나나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먹기 매우 편한 음식인데요. 


바나나의 탄수화물과 칼륨 성분은 운동할 때 빠져나간 전해질을 보충해주는데 매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6. 아몬드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는 아몬드입니다. 아몬드에는 단백질과 더불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하나씩 먹거나 갈아서 요거트에 뿌려 먹거나 갈아서 음식에 첨가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지방이 많아서 살이 더 찔 수 있으니 하루 적정섭취량 20개~25개를 지키는 게 효과적입니다.


7. 블루베리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는 블루베리입니다. 베리 종류의 열매들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체내 염증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 전이나 운동 후에 섭취하면 도움 됩니다.




8. 병아리콩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는 병아리콩입니다. 병아리콩은 한 컵당 20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몸에 좋은 지방, 섬유질, 비타민등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근육 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병아리콩은 볶거나 살짝 구워서 간식처럼 섭취하면 됩니다.


9. 치아씨드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는 치아씨드입니다. 치아씨드에는 단백질도 풍부하지만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운동 후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작은 씨앗으로 그냥 섭취해도 되지만 갈아서 주스나 요거트에 뿌려서 먹어도 효과적입니다.



운동할 때도 단백질이 필요하기 때문에 알려드린 음식들은 운동 전에 섭취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운동하기 바로 전에 섭취하는 거보다는 1시간~2시간 전에 섭취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