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바나나 효능 10가지

2020. 5. 18.

바나나 효능 10가지


오늘은 바나나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어릴 적에는 바나나는 무척 귀했습니다. 비싼 과일로 자주 먹지 못했던 식품인데요. 지금은 흔하고 대중적인 식품이라서 마트에 장 보러 가면 바나나는 꼭 한 덩어리 이상 사 와서 아침 식사 대용으로 먹을 때도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비타민B, 비타민C, 피리독신, 식이섬유, 칼륨, 카로틴, 펙틴 등의 영양성분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바나나의 겉모습에 따라 영양성분도 변하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는 다이어트에 좋다.


1. 체중관리

바나나 효능 첫 번째. 체중관리에 좋습니다. 덜 익은 초록색 바나나저항성 전분이 풍부합니다. 일명 착한 탄수화물로 불리기도 합니다. 저항성 전분을 섭취하면 대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녹색 바나나는 GI 지수(당지수)가 낮습니다


소화 속도가 느리고 혈당을 서서히 증가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하지만 맛이 너무 없는 게 단점이라서 초록색 바나나를 사고 집에서 하루 정도 햇빛에 노출한 후 노랗게 변했을 때 먹는 게 가장 좋을 거 같습니다.


바나나는 항암효과가 있다.

2. 항암효과

바나나 효능 두 번째.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에 검은 반점들을 슈가스팟 이라고 부릅니다. 


슈가스팟이 생겨날수록 당도가 높아지는데 이때 암세포를 파괴하는 종양괴사인자라는 수치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항암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불면증에 좋다.



3. 불면증 완화

바나나 효능 세 번째. 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마그네슘과 칼슘 성분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우리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수면 호르몬 생성을 해주는 트립토판 성분은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는 장건강에 좋다.

4. 장 건강

바나나 효능 네 번째. 장 건강에 좋습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펙틴 성분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물질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장 기능이 개선되고 장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는 혈관건강에 좋다.

5. 혈관 건강

바나나 효능 다섯 번째.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에는 사과보다 3배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륨은 몸속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는 우울증 예방에 좋다.

6. 우울증 예방

바나나 효능 여섯 번째. 우울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엽산과 트립토판 성분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해서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우울증뿐만이 아니라 불안감, 초조함 등의 기분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생리통에 효과적이다.

7. 생리통 완화

바나나 효능 일곱 번째. 생리통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 B6는 우리 몸을 치료하는 백혈구를 생성하는 영양소입니다. 생리 전의 증상 중 하나인 배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생리 전에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바나나는 체력증진에 좋다.

8. 체력증진

바나나 효능 여덟 번째. 체력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에는 근육운동에 필요한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탄수화물은 열량으로 빠르게 전환되기 때문에 운동 전후에 섭취하면 체력보충과 원기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는 변비예방에 좋다.

9. 변비 예방

바나나 효능 아홉 번째. 변비에 좋습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다량의 식이섬유장의 운동을 촉진 시키고 변비와 설사를 예방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어린이성장에 도움된다.

10. 어린이 성장 도움

바나나 효능 열 번째. 아기들 이유식에 성분 분석표를 보면 바나나는 꼭 포함되어있습니다. 바나나에는 펙틴, 탄수화물, 섬유질이 풍부하여서 소화 장애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발육에 필요한 광물질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영양간식으로도 매우 좋습니다.


바나나는 맛있다.



바나나 섭취 시 주의할 점공복에 과다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바나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아서 과다 섭취 시 혈액 속에 있는 마그네슘과 칼륨의 균형이 깨져서 심혈관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 권장량은 3개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하루에3개가 좋다.


여기까지 바나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나나를 가장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슈가스팟 이라고하는 검은 반점이 40% 정도 있을 때가 영양성분이 가장 좋을 때라고 합니다. 


그리고 바나나껍질에는 천연수면제와 눈에 좋은 다량의 루테인이 있다고 합니다. 그냥 먹기엔 떫은맛에 먹는 느낌도 별로라서 깨끗이 세척 후에 믹서기에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떫은맛이 얼마나 없어질지는 모르겠지만 갈아서 한번 먹어봐야겠습니다. 오늘 전해드린 내용이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 효능 8가지  (0) 2020.05.19
아로니아 효능 7가지  (0) 2020.05.18
고추 효능 10가지  (0) 2020.05.17
레몬 효능 10가지  (0) 2020.05.17
고구마 효능 10가지  (0) 2020.05.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