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메가3 효능 7가지

2020. 8. 30.

오메가3 효능 7가지

 

오늘은 오메가3 효능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줄이고 혈행을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매우 좋다고 알려지면서 인기가 높은 건강식품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오메가3는 생선 기름이나 참기름에 많이 들어가 있는 지방으로 몸에 좋은 기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음식으로 하루 섭취량을 채우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오메가3는 우리 몸에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피부건강

오메가3 효능 첫 번째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오메가3에 풍부한 DHC와 EPA는 피부 세포막의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건강한 세포막을 만들어주고 수분공급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드름을 예방하고 피부 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성인병 예방

오메가3 효능 두 번째는 성인병 예방입니다. 오메가3는 혈액 속 중성지방을 정화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데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혈관질환인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뇌 건강

오메가3 효능 세 번째는 뇌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오메가3의 DHA는 뇌세포의 구성성분으로 뇌로 직접 흡수되는 몇 안 되는 영양성분이라고 합니다.

 

이는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해주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과 성인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눈 건강

오메가3 효능 네 번째는 눈 건강인데요. 풍부한 DHC성분은 시력을 보호하고 망막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건조한 눈을 개선하고 안구질환인 안구건조증,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심신안정

오메가3 효능 다섯 번째는 우울증 개선입니다. 갱년기 여성의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데요.

 

오메가3의 EPA 지방산은 우울하고 불안한 신경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염증 감소

오메가3 효능 여섯 번째는 항염효과입니다. 류머티즘 같은 관절염의 염증이나 통증을 완화해주고 체내 염증을 증가시키는 사이토킨 성분을 줄여주기 때문에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체중감량

오메가3 효능 일곱 번째는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성지방을 줄여주기 때문인데요.

 

 

실제 다이어트 프로그램에서는 48명의 실험자에게 한 달 동안 꾸준한 섭취를 하게 한 결과 33명이 체중을 감소했다고 한 만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지방간 감소, 골다공증같은 골 질환 예방, 빈혈개선등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오메가3 추천

 

오메가3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음식으로 섭취하기에는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도 좋다고 했는데요.

 

오메가3 추천으로 영양제 종류는 크게 동물성과 식물성이 있습니다. 동물성과 식물성을 선택하기 이전에 EPA와 DHA 중 어떤 것에 주를 이루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우선 우리 몸의 장기에 분포된 성분들을 살펴보면 DHA가 EPA보다 월등하게 존재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인체에서는 DHA의 활용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장기에서는 DHA가 EPA의 5-30배 풍부하게 존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DHA가 많이 분포된 식물성 오메가3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물론 EPA도 신체에서 필요하지만, 소량만 필요하며, DHA가 EPA로 변환이 가능해 DHA만 풍부하다면 굳이 따로 챙겨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오메가3 보관 방법

오메가3는 열과 빛에 취약하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는데요.

 

살 때는 캡슐이 개별포장되어있는 제품으로 산소접촉률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만약 산소와 접촉돼서 산화되면 각종 독성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보관에 작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오메가3 부작용

오메가3 부작용으로는 하루 권장량을 안 지키고 과다 섭취하게 되면 생기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오메가3 하루 권장량은 500mg~1,000mg입니다.

 

과다 섭취 시 속 쓰림, 메스꺼움, 발진등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알레르기도 중요하기 때문에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피해야합니다.

여기까지 오메가3 효능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