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콜레스테롤 낮추는 7가지 방법

2020. 8. 23.

콜레스테롤 낮추는 7가지 방법

콜레스테롤은 체내에 넓게 분포하고 있는 지질의 한 종류인데요. 약 10%가 혈액 속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신체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수치가 높아지면 신체 저항력이 떨어지고 노화도 빠르게 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심근경색, 고혈압, 고지혈증같은 혈관질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중요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럼 콜레스테롤 낮추는 7가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섬유질이 많은 음식 섭취

콜레스테롤을 정상 수치로 관리하는 방법으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장내 벽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나쁜 지방의 흡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섬유질 음식으로는 사과, 딸기, 바나나, 오트밀, 보리 등이 있습니다.

 

 2. 오메가3 섭취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하는 오메가3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건강보조식품으로 많이 챙겨 먹기도 하는데요. 오메가3는 심장질환과 동맥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을 음식으로 섭취할 때는 아보카도와 견과류를 섭취해도 도움이 됩니다.

 

 

 3. 인스턴트 식품주의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한 음식은 가능하면 적당히 섭취해야 하는데요.

 

곱창, 달걀, 새우, 붉은고기, 팜유, 탄산음료, 인스턴트등과 같은 음식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적당한 섭취를 해야 합니다.

 

 4. 과음금지

 

음주는 두말하면 잔소리겠죠? 힘들고 스트레스 받을 때 소주한잔 먹고 싶고 더운 여름에 시원한 치킨과 맥주는 삶의 활력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잦은 음주는 몸을 망가뜨리는 지름길입니다.

 

 5. 흡연

 

흡연 또한 만성질환의 원인입니다. 우리 몸에 면역세포들이 손상돼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면역세포들이 약해지고 콜레스테롤이 제 기능을 못한다면 동맥경화 같은 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체중 관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으로는 비만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비만으로 당뇨, 고혈압이 발생할 수도 있고 관절에 무리가 가는 상황도 올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튀긴음식, 빵, 라면 등 대표적인 인스턴트 음식은 비만의 지름길입니다. 본인이 비만이라면 되도록 안 먹는 게 좋지만, 꼭 먹어야 한다면 야채를 꼭 챙겨 드세요.

 

 

 7. 꾸준한 운동

 

위에 말씀드린 체중 관리와 연관이 있는데요.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선 꾸준한 운동도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하려고 꼭 밖이나 헬스장을 갈 필요가 없습니다.

 

요가 매트 하나 사서 집에서도 얼마든지 홈트레이닝이 가능합니다. 심장박동수가 85%까지 올라가는 운동이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데 매우 좋다고 합니다. 간단한 스쿼트부터 한번 해보시면 어떨까요?

 

이상으로 콜레스테롤 낮추는 7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9가지  (0) 2020.08.26
카모마일차 효능 9가지  (0) 2020.08.25
노화를 부르는 음식 7가지  (0) 2020.08.22
생구기자 효능 먹는방법  (0) 2020.08.15
아로니아효능,먹는방법,부작용  (0) 2020.08.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