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해바라기씨 효능 7가지

2020. 7. 1.

해바라기씨 효능 7가지


오늘은 해바라기씨 효능 7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바라기씨는 견과류의 한 종류로 생으로 먹기도 하고 볶아먹기도 하죠. 그리고 러시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해바라기씨유의 주원료이기도 합니다. 


간식으로 많이 먹는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망간, 인, 마그네슘, 셀레늄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에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해바라기씨 효능 첫 번째 - 피부 건강




피부에 좋은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에는 피부 건강에 좋은 비타민E와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줍니다. 


또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기 때문에 노화를 늦춰주고 피부 탄력, 주름, 여드름, 주근깨 등의 피부 밸런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해바라기씨 효능 두 번째 - 혈관 건강


혈관건강에 좋은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 쌓인 노폐물 제거에도 효과적인데요.


 


해바라기씨에 풍부한 비타민A, 비타민E 성분은 체내에 흡수된 영양소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관에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해바라기씨 효능 세 번째 - 당뇨 예방


당뇨에 좋은 해바라기씨


견과류에는 당뇨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혈당을 안정시켜주고 인슐린의 저항을 줄여주는 효능입니다. 


해바라기씨를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해바라기씨 효능 네 번째 - 심신안정


심신안정에 도움되는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에 풍부한 마그네슘과 무기질 성분은 심신안정에 도움이 되는데요. 마그네슘은 실제 우울증 환자에게도 효과가 있다고 할 만큼 좋은 성분입니다. 


또한 해바라기씨를 섭취하면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우울증과 같은 신경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해바라기씨 효능 다섯 번째 - 면역력 향상


면역력을 높여주는 해바라기씨


면역력이 떨어지면 외부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가 어렵습니다. 


해바라기씨에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은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나 환절기 때 챙겨 먹으면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해바라기씨 효능 여섯 번째 - 항암효과


항암효과가 있는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에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와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항산화 성분들은 암을 일으키는 변종 세포에 대응을 하고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억제해줍니다. 


암을 고칠 수는 없지만, 암으로 변하는 세포들의 발생, 증식, 전이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해바라기씨 효능 일곱 번째 - 뇌 건강


뇌건강에 좋은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에 풍부한 아연 성분은 뇌에 영양소들과 혈액공급을 원활히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뇌세포를 활성화해주는 데 효과적인데요. 


인지능력과 기억력 같은 뇌 기능을 향상해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해바라기씨 먹는 법


고소한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는 열을 가하면 우리몸에 좋은성분인 불포화지방산과 아미노산이 파괴되기 때문에 가급적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8시간 동안 물에 담갔다가 건조하여 먹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영양소흡수와 소화를 방해하는 피트산 성분을 차단하고 영양성분들을 활성화해주기 때문입니다. 껍질은 제거하고 드시면 됩니다.


 해바라기씨 섭취시 주의할 점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적당한 섭취를 해야 하는데요. 해바라기씨 역시 100g당 611kcal로 고칼로리 음식입니다. 


크기가 작고 맛도 좋기 때문에 계속 먹으면 비만을 부를 수 있습니다. 하루 적당 섭취량은 손으로 한 줌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임산부에게 좋지 않으며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이많은 해바라기씨


이상으로 해바라기씨 효능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견과류는 맛이 좋아서 많이 먹고 싶지만 건강을 위해 적당히 먹어야겠죠. 


같이 보면 좋은 음식효능


<<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9가지 >>


<<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


<< 눈에 좋은 음식 9가지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경채 효능 8가지  (2) 2020.07.06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9가지  (0) 2020.07.05
전복 효능 9가지  (0) 2020.06.30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10가지  (0) 2020.06.29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먹는방법  (2) 2020.06.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