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9가지

2020. 12. 20.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9가지

 

제 주변에도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계셔서 자연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가슴통증, 소화불량, 속 쓰림, 신트림, 목 쓰림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증상이 발생했을 때 초기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서 발생하는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불편한 증상들이 발생하고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되면 위산으로 인한 식도염이 생기는것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 쓰림으로 식후 30분 이내에 나타나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과식, 기름진 음식, 커피, 음주, 흡연 등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역류성 식도염은 해마다 환자수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안 좋은 생활습관 때문에 젊은 분들도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 치료와 자연치료방법으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우리 위에는 2개의 문이 있습니다. 위문과 유문이 있습니다. 위문은 식도와 위가 연결된 부분이고 유문은 위와 십이지장이 연결된 부분입니다. 이 2개의 문은 괄약근 근육으로 조여지게 되어있는데 괄약근 근육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괄약근의 역할은 공기와 물도 통하지 않도록 밀폐를 시키는 근육으로 100년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근육이라고 하는데요. 괄약근이 위문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열리게 되면 위산이 역류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치료를 해서 상태가 좋아졌다 하더라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관리를 해야 합니다.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치명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알코올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첫 번째. 음주를 피해야 합니다. 살면서 술을 아예 안 먹을 수는 없지만 잦은 음주는 근육을 이완시켜서 괄약근이 조여지지 못하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2. 흡연

 

 

흡연 역시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키는 치명적인 역할을 합니다. 담배는 많은 질병의 원인이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흡연자들은 담배를 태울 때 침을 뱉는 행동을 많이 합니다.

 

괄약근 근육은 열렸다 닫혔다는 반복 하는데 침을 삼키지 않기 때문에 괄약근이 약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근데 이런 문제뿐만 아니라 담배는 정말 몸에 해롭습니다.

 

 

3. 식도에 안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세 번째. 식도를 자극하는 음식 섭취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건강한 분들은 문제가 없지만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는 식도 점막을 바로 자극하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그리고 당성분이 매우 높기 때문에 몸에 좋지 않습니다.

 

4. 밥 먹고 바로 눕지 않기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네 번째. 식사한 후에 눕거나 엎드리는 행동은 안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 매우 안 좋은 행동입니다.

 

위문에 영향을 끼쳐서 위액이 역류할 수 있기 때문에 밥 먹고 바로 눕지 말고 식사 후 최소 3시간 뒤에 눕는 것이 좋습니다.

 

5. 과식은 절대 금물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다섯 번째. 과식과 폭식은 피하세요. 과식을 하게 되면 음식들을 소화하기 전부터 위산 역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식보다는 조금씩 나눠서 먹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6. 위에 부담 없는 음식 섭취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여섯 번째. 비교적 부담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단백질이나 지방식품들은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되도록 적게 먹는 것이 중요하지만 단백질이 필요할 때는 소화가 잘되는 단백질 섭취가 좋습니다.

 

계란찜, 두부, 청국장, 치즈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고 건강식품으로는 효모, 스피룰리나, 클로렐라 같은 식품이 도움이 됩니다.

 

 

7. 물 마시기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일곱 번째.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아침에 일어난 후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식사 30분 전에 마시는 게 좋습니다.

 

식사할 때 위산이 씻겨 내려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식사할 때는 물을 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유산소 운동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여덟 번째. 몸에 무리가 가는 운동보다는 식사 후 가볍게 40분~1시간 정도 할 수 있는 걷기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가볍게 걷는 운동은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9. 밀가루 음식 피하기

 

 

밀가루 음식은 위에 오래 남아있고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들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에게는 매우 안 좋은 음식으로 되도록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해주세요.

 

이상으로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9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속이 안좋을때 소화에 좋은 음식 5가지

속이 안좋을때 소화에 좋은 음식 5가지 과식을 해서 속이 안 좋은 경우도 있고 평소에 소화력이 약해서 음식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속이 안 좋을 때 소화에 좋은 소화제를 먹는 방

yongs83.tistory.com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Best 10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Best 10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이면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안 좋은 식습관으로 요즘은 30대부터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

yongs83.tistory.com

 

 

당뇨병에 좋은 음식 10가지

당뇨병에 좋은 음식 10가지 오늘은 당뇨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당뇨가 약간 있어서 운동도 하고 음식 관리도 하는 중입니다. 현대인들의 식습관 때문에 당뇨병은 전

yongs83.tistory.com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9가지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9가지 오늘은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동하거나 몸이 무리하면 근육통이 발생하는데요. 근육통은 하지 않던 운동을 갑자기 해서 생기는 경

yongs83.tistory.com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래 없애는 방법 5가지  (0) 2021.01.10
속이 안좋을때 소화에 좋은 음식 5가지  (0) 2020.12.17
배 효능 10가지  (2) 2020.11.30
식초 효능 도움되는 10가지  (0) 2020.11.27
구내염에 좋은 음식  (0) 2020.11.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