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통풍에 좋은 음식 9가지

2020. 7. 13.

통풍에 좋은 음식 9가지


오늘은 통풍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은 요산이 배출되지 않고 쌓여서 관절이나 연골에 요산 결정들이 생겨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통풍의 원인은 나이가 들면서 생길 수 있고 안 좋은 식습관으로 생길 수 있는데요. 간혹 유전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과한 음주로 인해 통풍환자들이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통풍에 걸리면 다른 합병증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과 초기관리가 중요한데요. 통풍을 예방하려면 요산이 쌓이지 않게 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통풍에 좋은 음식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에좋은음식9가지


 1. 통풍에 좋은 음식 - 토마토


통풍에좋은음식토마토


토마토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 속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요산은 혈액 속에 쌓이기 때문에 이를 배출해야 통풍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2. 통풍에 좋은 음식 - 물


통풍에좋은음식물


하루에 1L에서 2L의 물을 마시면 몸에 매우 좋습니다. 소변으로 배출되는 노폐물 중에 요산 배출도 도와주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통풍에 좋은 음식 - 체리


통풍에좋은음식체리


새콤달콤한 체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데요. 안토시아닌은 진통 효과가 있어서 통풍의 통증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또한, 통풍증상 중 발작증상도 완화해주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4. 통풍에 좋은 음식 - 알로에


통풍에좋은음식알로에


피부에도 좋은 알로에는 요산으로 인한 염증을 완화해주는 역할도 하는데요. 알로에의 우르신 성분은 소염제 작용을 하고 독소를 중화시키며 알로에틴 성분은 면역력을 향상해주기 때문에 통풍에 도움이 됩니다.


 5. 통풍에 좋은 음식 - 현미


통풍에좋은음식현미


쌀과 같이 섞어서 먹는 현미밥은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현미의 피티산 성분 때문인데요. 피티산은 염증 질환을 완화해 각종 부위의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혀줍니다. 다만 현미로만 밥을 먹을 경우 소화가 힘들기 때문에 쌀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통풍에 좋은 음식 - 블루베리


통풍에좋은음식블루베리


블루베리뿐 아니라 베리류에는 요산을 제거하고 몸 밖으로 배출하는 성분들이 풍부합니다. 또한 통풍의 통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통풍환자에게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7. 통풍에 좋은 음식 - 수박


통풍에좋은음식수박


여름이 제철인 수박은 풍부한 수분이 들어 있어서 이뇨작용을 매우 활발하게 해주고 신장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수박은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춰주고 요산을 배출합니다. 그리고 소염효과가 있기 때문에 통풍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통풍에 좋은 음식 - 홍삼


통풍에좋은음식홍삼


홍삼의 풍부한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일을 하는데요. 그중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쌓인 요산을 배출하는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통풍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통풍에 좋은 음식 - 무지방 우유


통풍에좋은음식무지방우유


우유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데요. 통풍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유의 오로트산과 카세인 락트알부민 성분은 요산을 배출하고 관절에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통풍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흰 우유를 먹으면 설사를 하거나 복통이 있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통풍의 초기 증상


주로 엄지발가락에 먼저 통증이 생기며 걸을 때 아프고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충격이 없음에도 발가락에 통증이 생긴다면 초기증상으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평상시에 통증을 느끼는 것보다 잠을 자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갑작스럽게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가벼운 통증이라 해서 방치를 하게 되면 발목, 무릎, 팔 관절까지 번질 수 있고 다른 합병증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통풍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음식이 있지만, 꾸준히 섭취하기 좋은 음식들로 찾아보았습니다. 전해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음식효능


<< 감자 효능 9가지 >>


<< 부추 효능 8가지 >>


<< 비트 효능 7가지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0.07.15
능이버섯 효능 9가지  (0) 2020.07.14
새싹보리 효능 8가지  (0) 2020.07.08
불면증에 좋은 음식 9가지  (0) 2020.07.07
청경채 효능 8가지  (2) 2020.07.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