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포도 효능 7가지

2020. 6. 24.

포도 효능 7가지


오늘은 포도 효능 7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운 여름에 가장 맛이 좋은 포도 제철은 7월에서 8월입니다. 이 시기에 향과 과즙이 풍부해지고 영양성분이 최대치로 오르기 때문에 여름철에 챙겨 먹으면 좋은 과일중 하나입니다. 


포도의 종류는 매우 많은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알이 작은 캠벨포도와 당도가 많은 거봉 포도와 머루 맛이 나는 머루 포도가 가장 대중적입니다. 


포도는 영양성분이 풍부해서 신이 내린 과일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활용도가 높은 포도는 우리 몸에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포도



포도 효능 첫 번째 - 피로회복

일을 많이 하는 한국 사람들의 최대의 적이죠. 바로 피로인데요.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까지 겹치면 만성피로로 이어집니다. 


포도에 풍부한 비타민B1, 비타민C, 포도당, 유기산 등의 성분들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보충해주고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 더위 때문에 기력이 약해졌을 때도 기력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포도나무

포도 효능 두 번째 - 항암효과

포도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요. 바로 폴리페놀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암을 발생시키는 유해물질들의 독성을 완화해 비정상 세포들의 증식을 억제해줍니다. 


또한 우리 몸에 나쁜 세포들의 자멸을 유도하고 암세포증식을 강력하게 차단해주기 때문에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포도종류

포도 효능 세 번째 - 혈액순환

포도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과 칼륨은 혈관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혈압을 낮춰주며 혈액이 뭉치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포도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고혈압, 동맥경화등의 혈관질환은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포도주



포도 효능 네 번째 - 위 건강

포도에 풍부한 각종 유기산(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성분들을 식욕을 올려주고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를 도와주는 효소인 타닌 성분도 풍부하여 위장장애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청포도

포도 효능 다섯 번째 - 피부 건강

포도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풍부한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들 때문입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에 노폐물과 독소를 해독시키는 조혈작용과 상혈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 미백, 기미, 여드름, 주근깨 등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포도와딸기

포도 효능 여섯 번째 - 눈 건강

포도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매우 풍부한데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고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백내장과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포도와과일들

포도 효능 일곱 번째 - 치아 건강



포도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은 충치의 원인이 되는 입안의 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러한 유해물질들의 증식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충치 예방과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폴리페놀 성분은 포도 알맹이 보다 씨 안에 풍부하기 때문에 씨까지 섭취해야 효과적입니다.


포도송이

포도를 깨끗하게 씻는 방법

우선 흐르는 물에 가볍게 포도를 씻고 볼에 담아주세요.


1. 볼에 물을 채우고 베이킹소다를 타서 섞어주고 포도를 3분~5분 정도 담가주세요. 베이킹소다가 없으면 밀가루를 포도에 뿌린 후 담가두시면 됩니다. 


5분 정도 지나면 물 표면에 떠 있는 불순물을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


2. 볼에 포도와 물을 다시 채우고 식초를 한 스푼 정도 넣은 후 살살 저어주고 흐르는 물에 씻어주시면 끝입니다.


포도 속 알맹이만 드실 분들은 첫 번째 방법만 해도 걱정 없지만 포도는 껍질까지 먹어야 몸에 매우 좋기 때문에 깨끗이 세척 후 드시는 게 좋겠죠?


씻은포도

포도 보관 방법

포도를 보관할 때는 포도 1송이당 키친타월 1장에서 2장으로 감싼 후 보관하시면 됩니다. 키친타월뿐만 아니라 신문지로 감싸도 좋은데요. 


중요한 건 포도 상태를 보고 무르거나 터진 포도는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 섭취 시 주의할 점

과다 섭취 시 체중증가와 복통이나 설사 같은 위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도는 당도가 높은 과일이기 때문에 당뇨 환자는 섭취량 제한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포도 효능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도는 껍질부터 씨까지 먹어야 더욱더 좋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고 무더운 여름 더위 조심하세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먹는방법  (2) 2020.06.26
뼈에 좋은 음식 9가지  (0) 2020.06.25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9가지  (0) 2020.06.19
복숭아 효능 9가지  (0) 2020.06.18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0.06.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