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귤피차 효능 생각보다 좋은 6가지

2020. 11. 4.

귤피차 효능 생각보다 좋은 6가지

 

귤피차는 귤의 껍질을 말려서 차로 우려내서 마시는 차인데요. 귤피차 효능은 생각보다 좋은 점이 많습니다.

 

겨울에 많이 먹는 귤은 버릴 것이 없습니다. 새콤달콤한 귤의 과육은 맛있게 먹기 좋고 껍질은 여러 가지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그중 귤껍질을 활용한 귤피차는 따뜻하게 마시면 생각보다 좋은 효능들이 있습니다. 그럼 귤피차 효능과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귤피차 효능 6가지

 

1. 면역력 증진

 

 

귤피차 효능 첫 번째는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귤껍질과 알맹이 과육에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몸의 저항력을 강화시켜주는데요.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귤피차는 기관지 건강에도 매우 좋아서 콧물이나 가래를 제거하고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혈관질환 예방

 

 

귤피차 효능 두 번째로는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귤껍질에는 비타민 P로 알려진 헤스페리딘 성분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모세혈관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혈액을 원활하게 돌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꾸준한 섭취는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노화 예방

 

 

귤피차 효능 세 번째는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노화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세포산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나타나기도 하고 체내 활성산소로 인해 노화가 더 빨리 올 수가 있습니다.

 

귤피차 효능은 세포산화를 막아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이 많기 때문에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체중감량

 

 

귤피차 효능 생각보다 좋은 네 번째는 체중 감량할 때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귤피차에 비타민 P 성분으로 헤스페리딘 성분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이 헤스페리딘 성분은 비만의 원인이 되는 중성지방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운동할 때 귤피차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피부건강

 

 

귤피차 효능 다섯 번째는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귤피차에 풍부한 비타민은 콜라겐 생성에 도움이 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헤스페리딘 성분은 콜라겐 형성에 촉진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 탄력이 좋아지고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암 예방

 

 

귤피차 효능 생각보다 좋은 여섯 번째는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귤껍질에는 항암성분이 많습니다. 아우랍텐과 살페스테롤성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아우랍텐성분은 신장암의 진행을 더디게 하고 살페스테롤 성분은 유방암과 폐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귤피차 만드는 법

 

 

귤피차를 만드는 법은 간단합니다. 귤을 드실 때 알맹이만 먹고 깐 껍질을 모아 볼에 담아서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식초를 조금 둘러줍니다.

 

그다음 미지근한 물에 10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세척해주면 세척은 끝납니다.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좋은 이유는 껍질의 유해성분을 더 빠르게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늘에 일주일 말리는 방법도 있는데 일주일 기다리기 힘듭니다. 더 빨리 말리기 위해서는 세척한 귤껍질을 채 썰어서 프라이팬에 약불로 볶아주시면 됩니다.

 

 

한번 볶은 후 불을 끄고 수분을 더 빼준후 다시 볶아주시면 되는데 이 작업을 2~3번 정도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음식 건조기가 있으시다면 건조기로 건조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말린 귤껍질은 지퍼백에 넣어서 보관 후 먹을 만큼만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따뜻한 차로 마실 때에는 귤껍질 한 줌 정도에 물 0.5리터 정도 넣고 끓이면 되는데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15~20분 정도 은은하게 끓여준 후 기호에 따라 꿀을 조금 넣어서 마시면 좋습니다.

 

귤껍질만 넣고 끓여도 좋지만 더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선 1가지 재료를 더 추가하면 매우 좋은데요.

 

 

바로 양파입니다. 양파의 겉껍질을 추가로 넣어서 같이 끓여주면 됩니다. 양파 겉껍질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이 매우 풍부합니다.

 

양파 손질할 때 양파껍질은 세척하고 따로 보관해놓으면 육수를 끓일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귤피차를 만들 때 열을 가하면 비타민C 성분이 파괴될까 봐 걱정하시는 분이 있고 저도 궁금해서 찾아보았는데요.

 

 

비타민C는 190도에서 파괴가 된다고 합니다. 끓는 물은 100도라서 비타민C가 파괴되지는 않기 때문에 걱정 안 해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끓는 물에 오래 끓이면 많은 부분 증발할 수 있으니 약불로 은은하게 끓이면 증발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귤피차 효능과 귤피차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귤껍질 버리지 마시고 잘 활용하면 1석 2조로 건강에 좋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