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토마토 효능 10가지

2020. 5. 15.

토마토 효능 10가지


오늘은 토마토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의 고향은 적도에 가까운 남미의 안데스산맥인 페루와 에콰도르 등지에서 자랐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옥수수밭에서 자라는 잡초의 일종으로 여기고 식자재로 사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악마의 열매라고 불렀는데 그 이유는 토마토 잎사귀에 있는 솔라닌이라는 독성성분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먹지는 않고 모양이 예뻐서 화초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이탈리아에서 토마토를 황금 사과라고 불리고 있고 서양에서는 토마토가 익어갈수록 의사의 얼굴이 어두워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무슨 뜻이냐면 토마토를 먹을수록 병원 갈 일이 없어질 만큼 건강해진다는 뜻입니다. 토마토에는 리코펜, 베타카로틴, 칼슘, 철, 인, 비타민 등 좋은 영양성분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런 성분들이 우리 몸에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효능 고혈압예방에 좋다.


1. 혈압 조절과 고혈압 예방

토마토 효능 첫 번째. 혈압조절과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토마토는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C와 루틴 성분이 풍부해서 체내 면역력 향상 모세혈관을 강화해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매일 아침 공복에 토마토 1개를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토마토효능 암 예방에 좋다.


2. 암 예방

토마토 효능 두 번째. 암 예방에 좋습니다. 토마토에 함유되어있는 리코펜탁월한 항산화제 암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전립선 건강에도 좋습니다. 미국의 하버드 대학 연구자료를 보면 40대 이상 미국인 48,000명을 5년간 조사한 결과 주 10회 토마토를 섭취한 사람과 주 2회 이하 토마토를 섭취한 사람의 전립선암 발병률을 조사했는데 주 10회 토마토를 섭취한 사람은 발병률이 45% 감소했다고 합니다.


토마토효능 동맥경화예방을 해준다.


3. 동맥경화예방

토마토 효능 세 번째. 동맥경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활성 산소는 혈액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의 산화 반응을 일으켜 염증을 유발하여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하게 굳는 동맥경화증을 일으킵니다.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동맥경화활성산소 때문에 발생하는 각종 질병을 예방해 줍니다.


토마토효능 뼈건강에 좋다.


4.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

토마토 효능 네 번째.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K뼈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막아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갱년기 이후 여성은 호르몬 변화로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효능 다이어트에 좋다.


5. 다이어트

토마토 효능 다섯 번째. 다이어트에 도움됩니다. 토마토는 100g당 22Kcal로 저열량 식품입니다. 수분과 식이섬유도 풍부하여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따라서 식사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소화를 도와주면서 신진대사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식단에 빠질 수 없는 식품이죠.


토마토효능 당뇨병에 좋다.


6. 부종과 당뇨병

토마토 효능 여섯 번째. 부종과 당뇨병에 효과적입니다. 당뇨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잦은 갈증을 느끼는 것인데 토마토의 풍부한 수분갈증을 없애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신장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이나 몸이 잘 붓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마토는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하루 1개 정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효능 변비에 좋다.


7. 변비 개선

토마토 효능 일곱 번째.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토마토에는 칼슘, 칼륨,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특히 미네랄은 체내 수분량을 조절해서 과식을 막고 소화를 촉진 시켜줍니다. 식이섬유는 대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변이 장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주고 변이 딱딱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변비 개선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토마토효능 피부건강에 좋다.


8. 피부 건강

토마토 효능 여덟 번째. 피부에 좋습니다. 몸에 활성 산소가 많아지면 피부 노화가 빨라지고 피부는 활성 산소를 없애기 위해 멜라닌세포라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이때 멜라닌을 생성하게 되는데 토마토에 함유된 리코펜은 멜라닌을 생성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막아줄 뿐 아니라 피부 미백에도 좋습니다.


토마토효능 빈혈에 좋다.


9. 빈혈 예방

토마토 효능 아홉 번째.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토마토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헤모글로빈과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공급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또한, 엽산이 필요한 임산부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효능 숙취해소에 좋다.


10. 숙취 해소

토마토 효능 열 번째.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에 함유된 리코펜 성분알코올을 분해할 때 발생하는 독성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과음 때문인 손상된 위 점막을 보호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효능 익혀먹는게 좋다.


토마토 섭취 시 주의할 점은 토마토는 차가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분들은 생으로 먹는 것보단 익혀서 먹는 게 좋습니다. 토마토 속에 있는 초록색의 씨는 가려움증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천식, 아토피가 있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토마토는 산성을 띠기 때문에 식도염을 앓고 있는 분들은 점막을 자극하여 속 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토마루를 보관할 때는 냉장고보다는 실온에 직사광선이 없는 그늘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효능 생으로먹어도좋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거보다 열을 가해서 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토마토 속에 리코펜 성분열을 가하면 토마토 세포벽 밖으로 빠져나와서 몸에 흡수가 더 잘되기 때문입니다. 열을 가해서 섭취 시 생토마토보다 5배 많이 흡수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토마토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토마토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리코펜이 주성분인 만큼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익혀먹으면 훨씬 좋네요. 오늘 전해드린 내용이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프리카 효능 8가지  (0) 2020.05.15
양파 효능 10가지  (2) 2020.05.15
취나물 효능 10가지  (0) 2020.05.14
딸기 효능 9가지  (1) 2020.05.14
시금치 효능 9가지  (0) 2020.05.13

댓글